마케터블 – B2B, 디지털, 마케팅

마케터블 B2B, 디지털, 마케팅트렌드 책이라는에는 이미 현업에서 진행 중인 것이 많다.방법, 이론 서적이라기엔 구체적인 사항, 디테일은 비어 있다.에도 불구하고 B2B마케팅은 낯선 분야이며,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방향을 확인 받을 수 있었다.경력이 부족한 신입 마케터, 디지털 마케터를 준비하는 분들이 가볍게 읽으면 좋을 것 같다.1B2C마케팅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B2B마케팅은 기업의 B2B제품, 서비스, 솔루션 등을 다른 기업에 팔기 위한 마케팅이다.광고, 클라우드, 영업 팀의 영업 활동을 지원하는 마케팅 쇼핑 사업에 필수적인 입점 기업(셀러)을 유치하고 교육하는 활동이 주가 되고 있다.2코로나에서 줌, 슬랙 등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늘었다.구글의 수익의 대부분은 구글 광고, 유튜브 광고와 구글 클라우드이다.네이버도 광고가 약 절반, 쇼핑 수수료가 약 30%를 차지한다.플랫폼과 소프트웨어 산업이 성장할수록 B2B마케터의 수요가 증가한다.3개의 성공 사례를 제공하고 확신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B2C과 달리 B2B는 리뷰를 찾기 어렵다.광고비는 별로 없다.네이버 비즈니스 작업 앤드 운영 팀에 아마존 사라의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보냈다.2019년 초”아마존에서 호미와 호랑이의 담요가 대히트했다”라는 소식이 보도됐다.일부가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소개되면서 아마존 셀러의 인지도가 생기기 시작했다.4B2B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드(Lead, 잠재 예상 고객을 가리키는 단어)를 확보하는 것이다.B2B제품은 충동 구매가 없다.적어도 며칠에서 최대 몇년간, 담당자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검토하고 활용 사례를 찾아보자.B2B마케팅의 성과는 단기간에 판단이 어렵다.5B2B마케팅은 창출한 리드의 수와 그리드에서 발생한 매출 기여도로 평가된다.B2B담당자는 영업 팀과 합의하고 리드 확보 전략을 세우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고 마케팅으로 확보한 리드가 실제 매출에 도움이 되는지를 점검해야 한다.6퍼포먼스 팀 마케팅 유통 업체와 함께 캠페인을 기획하고 상품, 브랜드를 인지한 고객이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입점 기업 담당자가 웹 사이트에 직접 입점할 수 있도록 비대면 지원을 확대한다.구글, 네이버의 검색 광고, 페이스북, GDN등의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사이트 방문자를 늘린다.광고 채널별 리드를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을 기준으로 광고 채널별 소재와 예산을 측정하고 비교하고 개선한다.7TV의 시청률은 매년 떨어지면서 주요 시청자층도 50대 이상이다.10~40대는 넷플릭스, 유튜브에서 좋아하는 시간에 OTT앱으로 시청한다.기기는 컴퓨터에서 모바일에 정보는 포털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옮겼다.광고에서 자유로워진 소비자에게 제품을 인지시키기 어려워지고 있다.8네이버에서 가격을 비교하는 쇼핑몰에서 별을 점검하고 유튜브에서 리뷰 동영상을 찾아보자.채널은 다양화하고 정보 검색은 빨라졌다.처음 들은 브랜드의 제품이라도 다른 구매자의 검토가 좋으면 쉽게 지갑을 연다.9이전, 세뇌하게 제품의 장점을 주입했다면 지금은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마케터는 우수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매체인 동시에 소비자가 기업의 콘텐츠를 활용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코로나와 함께 많은 부분이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되고 있다.점포를 줄이고 마이 데이터 서비스를 준비하는 은행에서 일상에서 쉽게 사용한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 당근 마켓의 중고 거래 등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꾸고 있다.마케터의 역할도 디지털화된다.기존 제품의 특징을 알리는 영역이었다면 SQL데이터 시각화 등 데이터를 분석에서 포토샵, 영상 편집 등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까지 요구된다.제품,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채널은 다양화했다.광고 상품은 정밀하게 됐다.애널리틱스에 어디에서 유저가 유입되면서 매출이 많이 발생했는지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문제는 이것만 하고 둔다고 매상이 나오지 않는다.홈페이지의 문제라면 지금까지 없었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깐깐한 거래처 담당자를 설득하고 인터뷰 영상에서도 촬영해야 하며 소셜 미디어에 남긴 불평, 고객 리뷰에서 소비자가 말하지 않는 진짜 이유를 발견하고 제품을 개선해야 한다.다양한 마케팅 방법론, 기술이 많지만 경험상 여기부터가 정말 마케팅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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