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지 사라진 극장에 수집병 관객의 마음을 담아

지난 주말 영화 팬들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서울의 봄>이 100만 관객 돌파로 한국 영화계에 호재를 날리는 시점에서 극장 한편에서는 영화의 추억이 사라지고 있었던 것이다. 바로 아래 한 영화 커뮤니티에 올라온 이미지로 바로 들어가본다.영화 커뮤니티에 게재된 전단지에 대한 공지영화 커뮤니티에 게재된 전단지에 대한 공지필자가 자주 가는 극장도 비치된 전단지가 하나도 없었다.” 그렇다. 이제 영화관에서 일회용 광고물, 잘 유인물, 팜플렛과 불리는 그것을 볼 수 없게 됐다.”환경부는 11월 24일부터 일회용 용품 규제 준수 사항을 시행했다.여기에는 꽤 여러가지 적용 대상이 있었지만 영화관이 포함된 것은 “대규모 점포”부분이다.24일을 기점으로 대규모 점포는 일회용 비닐 봉투나 쇼핑 가방, 일회용 비닐 우산, 그리고 일회용 광고 선전물을 사용할 수 없다.누군가에게는 별것 아닐지도 모른다.극장이 죽고 영화가 죽는다는 시대에 전단을 없애는 것이 무엇이 큰일?그것도 환경 보호 때문이라는 것인데.하지만 영화를 좋아해서 극장을 찾는 사람들, 혹은(필자처럼)”수집병”,”못 버린 병”에 걸린 사람들에는 전단이 이처럼 순식간에 퇴출된 것은 뭐라고 말할 수 없는 깊은 유감을 자극한다.왜냐하면 전단은 휴지 조각 따위가 아니니까.영화의 추억의 앞에서 말한 대로 필자는 수집 병이 상당히 심하다.어려서부터 그래서 버리지 못하는 것이 많다.영화의 전단도 그렇다.물론 어릴 때 되면서 극장에 편하게 가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옛날의 전단까지 끌지 않았지만 그래도 멀티 플렉스 극장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이후에는 적지 않고 모았다.상자에서 최소 3상자는 있다고 기억하라(집에서 증거 사진을 준비 하지 않지 않은 것 이해 바랍니다).가진 것 중 가장 오래 된 전단다면”스타·워스에피소드 2-클론의 습격”과 “톤이고”에서 기억한다.2002~2003년 무렵이다.가끔 영화 커뮤니티에 “전단을 조금 모았어요 “라는 사람들이 올린다<에일리언>나<사랑과 영혼>라든지 그런 것에 비하면 새파란 어린 녀석이나 다름없지만 그래도 나름대로의 영화광답다는 말을 적잖이 들기도 했다.필자가 모은 2023년 전단 파일의 첫 페이지.그렇게 일상처럼 모으다 보면 특별한 추억이 담긴 전단지는 많지 않다. 본 영화만 모으거나, 좋았던 영화만 모으거나, 어떤 기준으로 전단지를 모았다면 이 컬렉션이 더 특별했을 수도 있다. 그래도 2022년 전단지를 파일로 정리하고 이런 영화가 있었는데, 이건 보고 싶지만 아직 못 봤구나 하면서 한 해를 돌아보는 경험도 필자에게는 특별했다.(영화를)포함 결심 영화의 전단을 모은 사람은 알고 있을 것이다.전단?솔직히 비슷하다.어쨌든 홍보의 일환이므로, 적당하게 출연자의 얼굴이 보이는 포스터, 강렬하게 보이는 카피, 감독과 스태프 등 셀링 포인트가 된 서술.앞면에는 포스터, 뒷면에는 수많은 설명.전단의 대부분은 이런 스타일이다.그런데 그런 것 사이에서 비슷하지 않은 것이 나온다.그런 전단을 만나면 이 영화에 대한 배급 회사의 포부와 자신감을 엿볼 수 있으면서 때로는 이를 넘어 영화에 대한 정성까지 느껴질 수도 있다.『인디애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 전단지는 신문의 컨셉.올해 개봉한 <인디애나 존스: 운명의 다이얼>이 이런 마음이 담긴 전단지 중 하나다. 해리슨 포드가 인디애나 존스에 15년 만에 돌아온 만큼, 그리고 그 인디애나 존스의 종결편인 만큼 전단지는 신문 스타일로 만들어졌다. 일반 전단지보다 얇아 손에 쥐었을 때 맛은 별로 없지만 특유의 신문지 재질은 올드한 감성을 느끼기에 충분하다.나이트메어 앨리도 고전적인 영화 스타일에 맞춰 전단지를 디자인했다.나이트메어 앨리도 고전적인 영화 스타일에 맞춰 전단지를 디자인했다.’킴스 비디오’는 비디오 가게 관련 작품답게 눈에 확 들어오는 비디오 테이프 디자인이 독보적.최근 개봉한 영화 마니아를 위한 영화라는 평가를 받은 다큐멘터리 킴스 비디오 전단지는 어떨까. 간결하고 심플하다. 그러면서 또 영화의 콘셉트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세계의 온갖 예술영화, 비주류 영화까지 갖춰진 뉴욕의 비디오 가게 킴스 비디오의 행방을 쫓는 이 다큐멘터리는 VHS의 모양을 본뜬 전단지 디자인이 단번에 눈길을 끈다. 빨간색과 노란색의 배열도 눈길을 끄는 것은 물론 실제로 킴스 비디오 간판을 모사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사실 유명 배우가 나오거나 흔히 말하는 대중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하나 설명하기보다 “너 영화 좋아해?”라고 묻는 듯한 전단지의 모습이 확실히 인상적이다.<에레멩탈>전단 그 뿐인가.대규모 배급 회사에서 만든 전단은 그 종류도 다양하다.한창”마블 밍국”라고 한<어벤져스:엔드 게임>시대에는 캐릭터별의 전단이 나와서 뭐라고 18종에 달했다.올해 역주행 신화를 쓴 “에레멩탈”도 2개 전단을 배포했다.그 가운데 하나는 뒷면에 사소한 옵션 게임을 넣어 관람 전에는 호기심을 관람 후에는 여운을 자극한다.필자가 지금 당장 사진에 들어가는 올해의 전단을 기점으로 설명하면 그 수가 적은 것 같지만, 가면, 부채, 병풍형, 달력형, 접식 포스터형 등 영화만큼 광고지 디자인도 다양하다.애니메이션류로 자주 선택하는 원형 전단지감독, 배우, 영화 설명 없이 글로 영화를 전달하는 가재가 부르는 곳 전단지<노숙인>은 제목처럼 집 모양의 공백으로 영화를 담았다.극장의 봄… 「왔지만, 전단지를 추억이나 영화의 물질성등으로 보는 것은, 실은 관객의 입장이다」(그것을 중요시하는 관객의 대다수는 이미 굿즈로 갈아타고 있다). 좀 객관적으로 보자. 이 전단지도 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관객의 손에 닿는다. 영화를 수입해서 배급하는 사람이 있고, 그것을 전단지 디자인에 담는 사람이 있고, 그것을 다시 종이에 인쇄하는 사람이 있다. 업계 전문가가 아니어서 확신할 수 없지만, 그리고 찌라시만 먹고 사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래도 영화 찌라시는 누군가의 생계이자 수익의 일부일 것이다.환경부가 배포한 가이드라인의 일부갑작스러운 전단의 증발에 걱정이 앞선 것은 이런 이유도 있다.전단을 모으는 사람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전단을 제작하는 데 관여한 사람들에게 적잖은 타격이 아닌가.앞서고 관객의 입장에서 말했지만, 전단을 “추억” 같은 것만 보는 것은 지나치게 로맨틱한 것이다.확실히 어떤 사람들은(주요 수입원이 아니더라도)전단 생산의 감소가 고민에 이어진 것이니까.이번 게시 금지 조치가 업계 내부에서 언제부터 공유됐는지는 혹시 갑자기 하달된 관계자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았는지 묻고 싶다면 걱정이 지나친 것?업계에서도 확실히 징후가 있었을 것이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극장 관람객이 줄어든 때부터 전단의 무용은 제기되고 있었기 때문.넓게 보면 이번 조치도 그동안의 무용지물에 대한 결론일지도 모른다.그러나 반대로 COVID-19시대에도 광고지가 살아남은 이유가 있고 극장 활성화와 동시에 다시 활발하게 게재된 이유이다.관객에도, 그리고 관련 업무자에도 그것이 필요했을테니.이미 시행된 건에 미사여구를 붙이는 것은 그다지 생산적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환경문제라고 하니 돌려달라고 떼를 쓸 수도 없다. 그래도 영화를, 전단지를 애호하는 사람으로서 침묵을 지키기는 어렵다. 누구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본 적이 있다면 전단지에 대한 추억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이렇게 텅 빈 전단지 구역을 보고 있자니 이런 결론에 도달한 사람들이 영화계에 관심이 있었는지, 혹은 그와 관련된 추억이 있는지 문득 궁금해졌다.시네플레이 송창얼 기자시네플레이 송창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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